요실금 진단

+ HOME > 요실금클리닉 > 요실금 진단

요실금의 진단을 요실금전문의라면 자세한 문진과 철저한 신체검사로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변에 샌다고 다 요실금이 아니고 원인도 다양하므로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제대로 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 기본검사

    자세한문진 불편한 증상에 대해 의사에게 자세히 이야기하는 것은 요실금의 원인을 찾는데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과거에 수술병력이나 당뇨병, 척추질환, 복용하고 있는 약물은 있는지 등 시시콜콜한 것들을 이야기하는 것이 첫 단계입니다. 특히 요실금과 관련된 증상으로 요실금이 어떻게 나타나고 언제부터 시작되고 어느정도인지, 그리고 어떤 상황에서 생기는지도 중요합니다. 또 보통 소변을 볼 때 불편한은 없는지 여성의 경우 출산 형태와 횟수, 생리는 어떤지도 중요한 상담 내용입니다.

    소변의 누출 : 기침, 웃거나, 뛰거나, 에어로빅, 무거운 짐을 들 때, 걷기, 앉아있다가 일어설 때, 소변을 오래 참았을 때, 신경계 병력, 산과 병력, 부인과 병력, 복용 약물

    배뇨일지 요실금의 상태와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배뇨시간, 배뇨량, 배뇨를 느끼는 시간, 요실금이 생기는 시간, 요실금을 유발하는 음식이나 운동을 기록하는 것으로 진단과 치료결정에 맍은 도움이 됩니다.

    철저한 신체검사 요실금을 유발하는 해부학적 이상이나 신경이상을 발견하기 위해서입니다. 환자의 걸음걸이, 말하는 태도, 항문괄약근의 수축력, 외음부 감각 등을 검사하며 여성은 골반검사를 통해 골반 장기의 이상 유무를 확인합니다.

    전신상태검사/복부검사/골반 및 외부생식기 검사/신경계 검사/면봉검사/배뇨 후 잔뇨 측정/소변검사

  • 정밀검사

    패드검사 보통 수분 500ML를 섭취한 뒤 계단 오르기, 앉았다 일어서기, 기침하기, 손씻기 요실금을 발생시키는 활동을 하게됩니다. 그리고 흘러나온 소변의 양의 패드 무게를 재는 방법으로 측정합니다. 패드무게가 2g이상 증가하면 요실금이 있다고 판단합니다.

    요역동학검사 벨라쥬는 정상적인 배뇨와 비정상적인 배뇨의 차이를 정확히 이해하고자 부단히 노력하고 있으며 정상적인 배뇨가 되는 치료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벨라쥬는 정확한 검사를 통하여 환자분에게 정확하고 가장 적절한 치료를 찾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음 및 방광 초음파 복압성 요실금에서 회음 및 방광 초음파 검사의 장점은 방사선 노출 없이 방광과 요도의 영상을 얻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방광요도 내시경 요실금 환자 중에서 소변을 자주보고, 소변을 볼 때 아픈 오줌소태의 증상이 있으면서 정작 소변검사에서는 염증이 없는 경우, 육안으로 보이지 않는 현미경적 혈뇨를 동반한 경우에는 방광요도내시경을 시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