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성기능장애분류

+ HOME > 성기능장애클리닉 > 여성성기능장애분류

  • 성욕 장애

    지속적인 성적 환상이나 욕구가 없거나 부족한 경우로 원인은 잘못된 성 지식, 즐겁지 않은 성에 대한 기억, 우울증, 분노나 불신 같은 배우자와의 관계에 이상이 있는 경우 갱년기 여성호르몬의 급격한 감소에 따른 분비 호르몬 감소 등으로 야기 됩니다.

  • 성흥분장애

    충분하고 적절한 성적 가극에도 불구 하고 흥분이 되지 않거나 흥분상태를 지속 할 수 없는 경우로 성행위를 위한 분비물이 감소하고 음핵과 음순의 감각이 저하 되거나 성교 시 질 근육의 수축장애가 있어 성적 만족감을 느낄 수 없는 경우에 해당 됩니다. 여성의 성 반응 중 흥분기와 고조기 이상에 해당되며 남성의 발기 장애에 해당 됩니다. 출산에 따른 골반 부위의 외상, 수술력, 약물 증이 주 원인이 됩니다.

  • 오르가즘장애

    충분한 자극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성 흥분 상태에는 도달하지만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오르가즘을 느끼지 못하거나 지연되는 경우로 부부간의 갈등, 대화부족, 성에 대한 긴장감, 소극적 태도 등의 심리적인 원인과 문화적, 종교적으로 성에 대한 억압도 원인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기질적인 원인으로는 빈혈, 당뇨, 신경장애, 호르몬 부족 등이 있어 우선 이를 먼저 제외시키고 치료에 임해야 합니다.

  • 통증장애

    전체적으로 5% 이하의 요실금으로 흔한 요실금은 아닙니다. 대부분 당뇨와 같은 신경학적 이상이 있거나, 자궁이나 직장과 같은 골반부위 수술 후 또는 남성의 경우 심한 전립성비대증이 있는 경우에 비정상적으로 방광이 아주 심하게 늘어나게되는데, 정상적인 방광용적 이상으로 늘어나서 소변이 넘쳐나는 형태의 요실금입니다.

    1. 성교 동통
    성행위 직전이나 도중 또는 직후에 지속적이고 심한 통증으로 인하여 성행위를 피하게 되는 경우로 페경 후 여성호르몬의 부족으로 인한 질점막의 위축과 분비물의 저하, 회음부 절해후의 후유증, 질염, 자궁 경부염, 만성골반염, 자궁내막증식증 등의 기질적인 원인이 많습니다.

    2. 질경련
    성행위시 질하부 1/3부분의 근육층에 자신의 의사와 관계없이 수축이 생겨 성행위 자체를 할수 없는 경우로 성에 대한 죄책감이나 부정적인 태도, 상대에 대한 반항감, 고통스러운 첫 성경험, 성폭행을 경험한 여성에게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4가지 성기능 장애는 서로 연관되어 또 다른 장애를 유발하며 서로 같이 존재하거나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